화웨이 노바 라이트 2(HUAWEI Nova lite 2)/사진=화웨이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중국 화웨이가 국내 자급제폰 시장 진출을 알렸다. 화웨이가 6일부터 예약판매를 진행하는 ‘노바 라이트 2’는 배터리·카메라 성능을 강화한 이른바 ‘가성비폰’이다. 화웨이는 이번 자급제폰을 통해 판매 채널을 넓히는 한편, 국내 시장 제품 라인업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출시된 중국 샤오미의 ‘홍미노트5’ 흥행 파워를 이어갈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회사 측에 따르면 화웨이는 국내 자급제폰 시장 확대 추세에 따라 노바 라이트 2를 국내 첫 자급제폰으로 출시했다.

이날(6일)부터 일주일간 예약판매를 실시하는 노바 라이트 2는 일본 자급제폰 시장 확대에 기여한 제품 중 하나다. 저렴한 값(출고가 25만3000원)에 카메라 및 배터리 성능이 강화돼 여성·1020세대 등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노바 라이트 2는 5.65인치 화웨이 풀뷰 디스플레이(HUAWEI FullView Display)가 적용됐으며, 약 7.45mm의 두께 및 143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특히 전면 800만 화소 카메라 및 후면 듀얼(1300만+2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해 고품질 사진 촬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노바 라이트 2에는 안드로이드 8.0(오레오) 기반의 EMUI 8.0 운영체제와 화웨이 자체 제작 기린 659(Kirin 659) 옥타코어(Octa-Core)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머신러닝과 지능형 인식 기능을 결합해 사용자의 모바일 사용 습관을 학습하고, 행동을 예측해 애플리케이션 실행 공간을 사전에 확보하는 등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갖췄다.

이 밖에 노바 라이트 2는 3000mAh의 넉넉한 배터리 용량을 탑재, 전력 소모가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탐지해 전력 소비를 최적화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화웨이 관계자는 “기존에는 이통 3사를 통해서만 제품을 출시했지만, 국내 자급제 시장에 진출하며 채널을 다변화하고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주 목적”이라며 “그동안 직구를 통해, 입소문으로 화웨이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자급제폰으로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014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진출 이후 현재 국내 판매중인 화웨이 스마트폰은 비와이1·2, Y6, H폰 등이다. 화웨이의 인기 스마트폰인 P 시리즈 등은 지금으로선 직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다. 화웨이는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통 3사와 태블릿 및 단말 출시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국내 시장에 진출한 상황이지만, 화웨이가 노바 라이트 2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노바 라이트 2는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후면 듀얼렌즈, 전면 AR 렌즈, 18:9의 넓은 화면비, 지문 및 얼굴 인식 등 기능을 갖춰 사용 편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즉, 저가임에도 고기능을 탑재한 데다 국내 자급제 시장 출시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 일본에서도 비싼 통신비를 상쇄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돼 자급제폰으로 인기가 많았다고 화웨이 측은 전했다.

앞서 지난달 출시된 샤오미의 홍미노트5가 최근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점도 화웨이가 국내 자급제 시장 진출을 기대하는 이유다. 홍미노트5는 출고가 29만9200원으로, 현재 SK텔레콤과 KT 등을 통해 판매 중이다. 초도물량이 4~5일여만에 완판되는 등 흥행 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업계는 애플만이 유일하게 성공했던 국내 시장에서 중국폰의 성공 가능성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동통신 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단말이다 보니 삼성 갤럭시 시리즈처럼 지대한 관심을 받는 것은 아니나, 최근 스마트폰 시장환경이 어렵고 중저가 모델도 고성능화 돼 가고 있어 가성비 있는 중국폰이 관심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화웨이폰은 플래그십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을 개발할 때 카메라 기능에 집중하고, 하만 등과의 파트너십으로 오디오 및 스피커 부분도 강화하고 있다”며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다”고 성장가능성을 예고했다.

화웨이는 이미 일본 등 타 국가에서 출시한 노바 라이트 2를 국내 자급제 스마트폰으로 내놓으며 국내 소비자 제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 선택 약정 요금제 등 현재 시장 변화에 발맞춰 한층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 2는 블랙, 블루, 골드 3종 색상으로 출시된다. KT엠모바일, 11번가, 지마켓 등 주요 온라인 판매처를 통해 오는 13일부터 본적격으로 판매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