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이후 한 달 만에 구설수…‘내부통제’ 심각한 우려 목소리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 <사진=한국투자증권>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지난 달 한 직원이 ‘투자사기’ 사건에 휘말려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한국투자증권이 약 한 달 만에 비슷한 사건이 터져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 전 천안지점장 A씨와 강남대로지점 차장 B씨는 브이파트너스자산운용 임원이 투자금 편취 후 잠적한 사건에 연루돼 투자자들로부터 고소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브이파트너스운용은 지난해 7월 전문사모집합투자운용업 등록을 승인받고 자문사에서 운용사로 전환한 전문 사모 운용사다. 퀀트를 주전략으로 삼는 절대수익형 펀드 등을 출시해 투자자를 모았다.

그러나 마케팅을 담당하며 사내등기이사 지위를 갖고 있던 김모 부사장이 인감을 무단 도용한 후 문서를 위조해 회사에 막대한 우발채무를 남기고 잠적하는 사건이 발생해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

이에 일부 개인투자자들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인가를 받은 제도권 자산운용사라는 점을 내세워 투자금을 끌어 모았지만 이를 돌려주지 않고 사라져버렸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소송을 제기한 한 투자자는 김모 부사장으로부터 여러 명의 투자자들이 투자권유를 받았고, 편취 당한 액수만 약 400억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투자자들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의 A씨와 B씨는 높은 수익률을 주는 상품이 있다며 브이파트너스운용의 신탁 상품을 권유하여 사건에 휘말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사건과 관련해서 정확하게 파악된 바는 없다”며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공지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수년 전부터 직원들의 잇단 횡령과 사기 사건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한국투자증권이 다시 한 번 불미스러운 사건에 휘말리게 되자 회사 ‘내부통제’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거듭 나오고 있다.

내부통제를 위해 신용등급 조회 조치까지 단행하여 조직 내 긴장감을 불어넣고 불미스런 사건이 벌어지지 않도록 집안 단속을 강화해봤지만 무용지물이었다.

일각에선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이 올해 11번째 연임으로 장기집권을 이어가면서 내부 조직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 이사의 오랜 집권으로 내부관리가 자연스럽게 허술해졌고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해 비슷한 일이 재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1분기 말 기준 금감원에서 총 3건의 내부통제 관련 제재를 받으며 국내 증권사 중 가장 많은 제재를 받았다. 또 같은 기간 피소된 사건이 27건으로 4분기 째 10대 대형증권사 중 1위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