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기자 간담회를 열고 판문점 선언 지지를 위한 결의안 채택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의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에 앞서 결의안 채택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는 남북정상회담 전 (국회 차원의) 결의안을 채택한 이후에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10일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의안 채택을 정식으로 제안하겠다”며 “결의안에는 국회가 비핵화 선언을 환영하고 판문점 선언의 전체적 맥락과 취지에 동의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국회도 이런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준 문제에 있어 자유한국당의 참여를 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준 동의안 처리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수적인 시각을 가진 자유한국당의 참여를 끌어내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일방통행하거나 직권상정해 처리하면 정쟁만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실질적 비핵화의 관점에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부가 야당과의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 일부의 비준 동의안 반대에 대해선 “어떠한 비핵화 진전이 있더라도 안 된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다만 대북 경협 등 예산 문제는 현 비용 추계가 포괄적이고 부정확한 만큼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