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남북정상회담의 일환으로 열리는 남북 정당관계자 면담이 예정된 18일 오후 북측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일행이 남측에서 온 정당관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해찬,정동영,이정미 대표는 한 시간 이상이 지나도록 면담장에 도착하지 않아 행사가 취소됐다. 2018.09.18./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18일 평양을 방문한 여야 3당 대표가 북측 대표단 면담 자리에 나타나지 않아 행사가 취소됐다. 이에 네티즌들은 “국민 세금으로 관광하러 갔냐?”며 여야 3당 대표를 비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3당 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안동춘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과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 부위원장, 림룡철 조국통일위원회 민주주의전선 중앙위 서기국 부국장 등과 만날 예정이었다.

면담 예정 시각 10분 이전부터 문앞에 도열해 기다리고 있던 안 부의장, 리 부위원장과 림룡철 조국통일위원회 민주주의전선 중앙위원회 서기국 부국장 등 북측 관계자들은 우리 측 취재진에 "조금 늦어지는 것 같다"며 "남측 대표단 출발이 늦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약속시간이 다가와도 우리 측 인사들은 모습을 비추지 않았다. 오후 4시17분경 남측 취재진을 안내하는 북측 인솔자가 “호텔로 돌아가자”고 말했고 북측 대표단은 “이런 경우가 어디 있느냐.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대표는 고려호텔 로비에서 남측 취재진과 만나 “일정에 착오가 있었다.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미 대표 역시 “일정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 시간에 정당 대표들끼리 간담회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어렵게 성사된 남북 정치권의 첫 만남을 어이없이 불발시켰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나 방북 기간이 2박 3일인 관계 상 일정을 다시 조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네티즌들은 “kims**** 들러리들은 도대체 왜 간 거냐? 그나마 있는 일정도 펑크내고. 쯔쯔쯔. 국민 세금으로 관광하러 갔냐?”, “dw58**** 여 야 막론하고 국의원 하는 꼬라지들 봐라저런 인간들이 국민을 위해 일을 한다고?”, “hell**** 지들이 북에 가서 다른 무슨 일정이 있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창피하다 못해 화가 난다”며 분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