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4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정부 부처 업무추진비 관련 질의를 마친 뒤 맺음말을 하고 있다. 이를 김 부총리가 바라보고 있다. 2018.10.0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비공개 정보 유출 논란과 정부의 업무추진비 부적절 사용 의혹 폭로로 논란인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40분가량 공방을 벌였다.

이날 오전 대정부질문의 하이라이트는 5번째 질의자로 연단에 오른 심재철 의원과 김동연 부총리의 충돌장면이었다.

심 의원은 먼저 "제 보좌진은 해킹 등의 불법적인 방법을 쓰지 않았다"며 정부의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dBrain)을 통해 정보를 취득한 방법을 화면으로 시연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심 의원께서 불법적으로 얻은 정보를 계속 말씀하고 있다”며 “기재부도 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 있지 않은 자료로 극히 일부에만 제한된 자료”라고 밝혔다.

이어 김 부총리는 “(심 의원측이 사용한) 그런 루트로 찾아가는데 적어도 6번의 경로를 거쳐야 하고 (파일에) 감사관실용이라는 경고가 떠 있다”며 “그것을 무시하고 들어가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공직자라면 감사관실 표시를 본다면 들어가지 말았어야 했다"며 “190여회 걸쳐 다운로드를 받아서 100만건 이상 다운로드했다”고 지적했다.

김 부총리의 지적에 심 의원은 정부 부처 전반에 걸친 무분별한 업무추진비 사용을 비난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업무추진비를 사용할 수 없는 밤 11시 이후, 원칙적으로 사용하면 안되는 주말에도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부처가 많다.

그는 “청와대는 밤 11시 이후 231건, 주말에 1611건, 술집에서 236건을 썼고 청와대 주변 고급음식점에서도 총 100여건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일방적으로 의혹을 제기할 게 아니라 한 건 한 건 (적절성 여부를) 봐야 한다"며 "감사원에 해당 업추비 사용 내역 전수 감사를 요청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실제 지출내역과 표기 내역이 다른 것은 카드사와 디브레인의 코드 불일치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서울역의 한 중식당에서 식사를 하면 이 식당을 이용하는 P호텔이 내역에 뜬다", "면세점 이용 건은 한·우즈벡 경제부총리 회담 때 우즈벡 부총리를 위한 선물을 사기 위한 것" 등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심 의원과 김 부총리는 자료 접속 경위가 불법적이었는지를 두고 한동안 설전을 이어갔으며, 한국당과 민주당 의원들도 각각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일부 의원들은 심 의원과 김 부총리의 말에 욕설을 하며 항의하기도 했고, 여야 의원들은 서로를 향해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에도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