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확인정비사 부족으로 인턴 및 저경력자에게 정비 업무 10건 중 1건을 맡긴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아시아나항공 특별점검 결과 보고’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점검 기간에 530건 중 51건(9.6%)의 항공기를 확인정비사가 점검해야 할 부분까지 인턴 및 저경력자가 정비하고, 확인정비사는 서명만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경력자는 인턴 2년을 마치고, 약 3년 동안 정비경력을 쌓으며 확인정비사 자격 취득을 준비 중인 인력을 말한다. 확인정비사는 통상 5년 이상 정비경력자 중 사내 규정에 따라 자격을 취득한 정비사다.

민 의원에 따르면 다른 항공사의 경우 확인정비사가 100% 점검하고, 인턴 정비사는 보조 역할만 담당하고 있다.

민 의원이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보면, 특히 자동화점검시스템을 운영하는 전기전자 및 객실 특기 정비사가 부족해 전기전자 계통에 반복결함이 잦고, 전체 객실 결함 4081건(1~7월)의 25%인 1022건이 정비가 이월되는 등 정비인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반복됐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비용 절감을 이유로 해외 취항지에 파견한 주재정비사도 최근 5년간(2014~2018년) 36개 공항, 47명에서 25개 공항, 33명으로 30%나 축소시켰다.

이런 이유로 국내 운항정비 담당 정비사와 해외 주재정비사의 지난해 연차사용률도 각각 50%(6175일 중 2986일)와 29%(1684일 중 487일)에 불과한 실정이다.

적정 정비시간도 부족했다. 항공기 출발 전·후 점검시간이 부족해 항공사 사규에 정한 최소 점검시간을 지키지 못한 사례가 최근 1년간 22%(2만6247회 중 5844회)로 가장 많았다.

아울러 항공기 운항 중 크고 작은 정비가 필요한 사항은 매월 1300여건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 중 약 15%는 정비시간이 없어 해소하지 못한 채 운항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비를 하다가 스케줄상 시간이 부족해 끝까지 해소하지 못한 탓에 비행을 순연시킨 경우도 최근 6개월간 5% 내외로 발생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측은 예비부품 구매예산도 부족해 땜질식 정비에 의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3년간 항공기 한 대당 부품 구매예산이 대한항공보다 24%(대당 연평균 약 9억원)가량 적었다. 이로 인해 최근 3년간(2015~2018년 6월) 예비부품이 없어 지연 운항한 사례가 85건, 이 중 부품 조달시간이 오래 걸려 6시간 이상 장기 지연된 경우도 약 70%인 59건에 달했다.

예비부품 부족으로 인한 정비이월과 부품유용도 각각 연 300여건으로 빈번하게 발생했다. 자회사인 에어부산·에어서울(35건)과 해외 정비소에 입고된 아시아나 항공기(17건)에서 부품을 빼돌려 운행 중인 아시아나 항공기에 설치한 경우도 있었다.

민 의원은 국토부가 대한항공에 대해 실시한 특별점검 결과를 인용, 대한항공에서도 아시아나항공에서 발생한 문제들이 대부분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항공사가 보유한 정비인력보다 항공스케줄이 과도하게 많고, 정비시간뿐만 아니라 예비부품도 부족해 필수적인 예방정비가 제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정비는 승객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항공사는 적정 정비시간과 인력을 확보하고, 정비사들의 처우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또 “국토부는 항공기 운항 안전 측면에서 인천국제공항에 ‘MRO 특화단지’를 추가로 조성, 자체 정비능력을 갖추지 못해 해외에 항공기 정비를 위탁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들의 정비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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