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상에 위치한 판문점에서 JSA 경비대대 장병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2018.05.0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모든 화기와 탄약, 초소 근무 철수가 지난 25일 완료됐다. 이르면 다음날 내로 JSA의 민간인·외국인 왕래 허용이 예정된 가운데 아직 풀어야할 숙제로 서해북방한계선(NLL) 평화수역·시범 공동어로구역이 거론된다. 4.27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남북군사합의의 성과인 JSA가 65년 만에 '평화의 상징'으로 거듭날지 주목된다.

국방부는 이날 JSA에 대해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는 ‘9·19군사합의’에 명시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를 위해 이날 오후 1시부로 JSA내 모든 화기 및 탄약, 초소 근무를 철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9·19 평양 공동선언과 함께 채택된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과 JSA 비무장화를 위한 첫 조치로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지뢰제거 작업에 나섰다.

이후 JSA 내 초소 9곳(남측 4곳, 북측 5곳) 대상으로 화기·초소 철수를 비롯해 경비 인원까지 축소한 다음 이후 이틀간 '3자 공동검증'을 하기로 합의했다.

이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JSA의 풍경은 65년 만에 확 달라지게 될 전망이다.

공동경비구역에 주둔하는 병력은 각각 35명(장교 5명·병사 30명)이 넘지 않게 배치 돼, 25일 오후부터 권총과 개인소총 등 일체의 화기를 소지하지 않은 채 완전 비무장 상태로 경비를 서게 됐다.

26일부터 이틀동안 진행되는 남북유엔사 3자협의체의 화기철수 검증이 완료되면 JSA 북측 지역인 자유의 다리 끝지점에 남한측 초소가 JSA 남측 진입로 쪽에 북측 초소가 설치돼, 남북 경비병들이 JSA 구역을 자유롭게 왕래하며 사실상 같은 초소에서 경비를 하게 된다.

특히나 새로운 초소 설치가 완료되면 이르면 다음 달부터 남과 북,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남쪽, 북쪽 구역을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이곳을 방문하는 판문점 안에서만은 군사분계선이 없어지는 셈이다.

종전까지는 JSA에 관광을 오더라도 이런 북측의 건물들을 남측에 서서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 남북 건물 모두 내부까지 접근이 가능해, 판문각과 같은 북측 건물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된다.

특히나 4월 27일의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역사적 장면으로 남았던 남북정상의 ‘월경’을 누구나 할 수 있게 돼, 도보다리나 북측의 통일각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

그러나 공동검증 직후부터 JSA 배치 병력이 자유롭게 왕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자협의체는 공동검증까지 거친 이후 보완해야 할 점들을 추가 회의를 통해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관광객 자유왕래 과정에서 민간인이 월북 또는 월남할 가능성이 염두 되고 있다. 이에 대해 72시간 다리 끝점과 남측 진입초소 일대에 남북이 근접 운용하는 각각 2곳의 비무장 초소를 설치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국방부는 “남북과 유엔사는 9·19 군사합의에 명시된 JSA 비무장화가 차질 없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행하겠다”며 “상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방부 대북정책관인 김도균 소장과 북측의 안익산 중장(남측기준 소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남북은 26일 장성급 회담을 가졌다.

이날 회담에서는 9.19 군사합의서의 이행을 중간 점검하고 향후 일정을 논의하고 11월 1일부터 적용되는 지상과 육상,해상에서의 적대행위 중지에 대한 양측의 계획을 공유하며 검증방법 등을 논의했다.

장성급 회담에서는 서해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을 설정을 협의할 남북공동군사위원회 구성과 운영방안이 논의 됐다.

앞서 남북정상은 서해북방한계선(NLL)일대에 평화수역과 시범 공동어로구역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남북 군사당국은 그동안 이 수역의 남북 경계선을 어떻게 정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이를 해결할 집단이 남북공동군사위원회다.

9·19 군사합의서에는 "상대방을 겨냥한 대규모 군사훈련과 무력증강 문제, 다양한 형태의 봉쇄·차단 및 항행방해 문제, 상대방에 대한 정찰행위 중지, 서해 평화수역 및 공동어로구역 조성 등을 논의한다"고 공동위의 역할이 명시 돼 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26일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완료에 이어 ‘서해 평화수역’을 논의할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은 판문점에서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리는 날”이라며 “평양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장성급 회담에서는 ‘9·19 군사합의서’ 이행에 대한 중간 평가와 함께 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진전이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남북군사공동위원회가 구성되기를 기대하며 서해 평화수역과 공동어로구역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JSA의 비무장화에 대해 남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육군 소장)은 이날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이 9.19 군사합의 정신에 입각해 비무장화 조치가 실질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고 나니 가슴이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북측 수석대표인 안익산 육군 중장(남측 소장급)은 “어제까지만 해도 대결과 충돌의 첨병으로서 총부리를 맞대고 섰던 북남 군부가 오늘은 수뇌분들의 뜻을 받들어서 민족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이런 사업에서 앞장서 나가고 있다는 가슴 뿌듯하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