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서정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이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차별없는 여성 일자리 환경 구축, 여성 노동자 경력단절 예방, 여성 재취업 촉진 등으로 구성된 '여성 일자리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7.12.26./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고용노동부 차관에 임서정(53)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을 임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발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오전 11시 임서정 차관 임명을 발표하면서 "임 차관은 고용과 노사 분야에 정통한 관료로 뛰어난 기획능력과 신중하고 합리적인 일처리로 정평이 나 있다"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임 차관은 소탈한 성품으로 고용노동부 내외부의 신망이 높아 당면한 현안들을 원만하게 해결해 노동존중사회 실현과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임 차관의 임명은 특히 고용분야에서 주로 활동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꼽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 부합한다는 평가다.

내부에서는 임 차관에 대해 노동, 고용, 노사관계 등에서 폭넓은 경력을 쌓아 고용노동행정을 총괄하는 차관으로서 적임자로 보고 있다.

'노동부 장·차관 모두 고용 전문가라서 노동정책이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청와대 관계자는 "두 분 모두 오랫동안 노동부에서 일하면서 고용과 노동을 두루 경험해 어느 한쪽에 편중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 차관은 차분하고 온화한 성품으로, 묵묵히 업무를 추진하며 성과를 내는 스타일로 알려졌다. 거기다 업무의 세부적인 면까지 잘 알면서도 부하를 신뢰하고 일을 맡기는 '위임의 리더십'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1965년 광주 출생으로 행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한 임 차관은 광주 살레시오고,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등을 졸업하고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노사협력정책관, 노동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한편 이로써 고용부는 장차관 모두 관료 출신이 포진하게 됐다. 문 대통령은 앞서 고용부 장관으로 정치인 출신인 김영주 전 장관 후임으로 행시 26회의 이재갑 현 장관을 임명한 데 이어 차관에도 관료 출신을 임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