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된 가운데 여야간사 김민기 위원(더불어민주당)과 이은재 위원(자유한국당)이 중간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0.3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국가정보원은 31일 북핵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비핵화 선행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시설 일부를 철거한 가운데 외부참관단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 점검 활동이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핵개발의 중추인 영변 핵시설의 경우 현재 별다른 동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은 또 정보절취와 금전탈취를 위한 사이버공격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은 북한의 다양한 행동변수를 감안해 영변을 비롯한 핵·미사일 시설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남북 긴장 완화 속에서도 대북(對北) 조기경보 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핵·미사일 시설의 검증과 폐기를 위한 정보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현재 큰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의 사이버 해킹에 대해 “정보 절취와 해킹 메일 유포 등이 계속되고 있다”며 “외화벌이를 위해 해킹으로 국내외 가상화폐 채굴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국정원이 지난 1년간 정치 관여의 소지가 있는 조직을 폐지하고 준법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부단한 쇄신의 노력을 기울여, 해외·대북 정보는 물론 방첩·대테러 등 국익 활동에 전념하는 탈정치·탈권력 정보기관으로 뿌리내렸다고 강조했다"고 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최근 2년간 첨단기술 해외유출 시도를 40건 적발했다. 이중에는 해외유출시 국가안보와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도 7건 포함됐다.

산업기술 유출을 유형별로는 인력 빼내기 18건(45%), 동종업체 설립 13건(33%), 현직 직원매수 3건(7%), 외국인 직접취업 3건(7%), 협력업체 공유 2건(5%), 기술컨설팅 빙자 1건(3%)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28건으로 70%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국내 기술유출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국정원은 다른 국가로 유출된 경우도 12건이나 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