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화 기자.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지난달 취업자 수가 10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올해 1000명대까지 추락했던 취업자 수 증가폭이 지난달 16만5000명으로 크게 증가한 것. 이로서 취업자 수는 8월의 '고용쇼크' 이후, 3달 연속 늘어났다.

간만에 들려온 반가운 소식에 고용시장을 향해 희망을 품기 쉽다. 하지만 실업자 수도 3만 8천명 증가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11월 현재 실업자 수는 90만 9천명으로, 실업률은 작년 11월 대비 0.1%p 상승한 3.2%이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로 영향권을 받았던 2009년 11월 3.3%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다.

게다가 산업의 근간인 제조업에서는 9만1000명, 도소매업에서는 6만9000명, 숙박·음식업에서는 5만9000명이 각각 감소했다는 점도 주목할 하다.

취업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은 16만4000명이나 늘어난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이었다. 때문에 이번 일자리 증가는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공공부문 단기 일자리를 마련한 데 따른 ‘반짝’ 반등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 10월 정부는 고용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올해 연말까지 단기 공공일자리 5만9천개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해당 일자리는 사실상 아르바이트 성격이 강한 2~3개월의 일자리다.

특히 이번에 보건·사회복지서비스 분야 취업자가 크게 증가한 것을 미루어 볼 때 ‘반짝’ 반등이라는 의견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정부가 발표한 단기 공공일자리는 대부분 공공행정·사회복지서비스 부문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또 올 들어 30대와 40대 취업자는 전년과 비교해 증가한 달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 문제는 30~40대가 가계의 버팀목이란 점에서 일자리 불안은 곧 가계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 “적어도 고용 문제에 있어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엄중한 평가”라고 말했다. 이어 “현 경제 상황이 엄중한 만큼 경제팀은 신임 부총리 중심의 원팀으로 운영해주길 바란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제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주문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도 12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이 참석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통해 “내년 국정운영의 핵심 키워드는 속도와 성과”라며 “국민들이 정책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빠르게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같이 경제 상황의 엄중함을 잘 알고 있다면, 정부는 '눈가리기 아웅'식의 취업자수 증가를 위안삼아선 안된다. 정부는 이제 단순히 수치에 불과한 취업자수 증가에 주력할 것이 아니라 넓은 시야로 보다 실질적인 고용시장 개선에 나서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