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유화 기자.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발표한 신년사는 온통 경제에 초점이 맞춰졌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사는 사회로 가는 첫 해로 만들어 보겠다”며 “촛불이 더 많이 함께할 때까지 인내하고 성숙한 문화로 세상을 바꾼 것처럼 같은 방법으로 경제를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2018년도 문재인 국정 운영의 가장 큰 잡음을 낸 게 경제였다. 특히나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찬반이 확연히 나뉘었고 정권 내에서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 간의 갈등설도 불거졌다.

결국 문 대통령은 경제 염증 끝에 지난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 교체했다.

이제는 문 대통령의 경제 상황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까 싶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번 신년사를 통해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고, 가보지 못한 길이어서 불안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라며 기존 경제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앞서 문 정부가 강조했던 최저임금 인상 역시 그렇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위한 정부 초안을 다음 주 발표하고 이달 중 정부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사용자와 노동자의 이해관계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은 오는 7일 중소ㆍ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20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개최하는 간담회에서 난처한 입장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일관하던 중립을 벗어나 두 입장의 절충안을 만들어야만 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도 힘쓰겠다”며 “경제 발전도 일자리도 결국은 기업의 투자에서 나온다”고 말하는 등 기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달 중순에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로 기업과 접촉을 갖기도 한다.

이는 문 정부가 그간 주장해온 ‘재벌개혁’과 결이 다른 발언이다. 만약 문 대통령이 ‘재벌개혁’ 노선을 바꾼다면 이와 같이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특히나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2018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였다"면서 "2019년은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결국은 성과다. 과정이나 수치는 국민들에게 와 닿지 않는다. 집권 3년차를 맞은 문 대통령이 올해 경제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이제는 정말 국민들이 체감할 만한 성과를 내보여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