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들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2019.01.14./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14일 쟁점 현안을 논의를 위해 연쇄 회동했으나 불발됐다.

3당 원내대표들은 오전에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정례회동을 한 데 이어 오찬과 오후까지 연쇄 회동을 가졌지만 끝내 합의하지 못했다.

이날 한국당은 김태우 수사관·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과 관련 상임위 개최를 요구하는 했지만 민주당이 반대 입장을 보이며 평행선을 달렸다.

또한 바른미래당에서는 선거제 개혁 문제 처리를 위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지만 역시 불발됐다.

1월 임시 국회 관련해 홍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을 논의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정상 가동되고 있는데 민생ㆍ개혁 입법이 아닌 정쟁을 위한 장을 여는 것은 동의하기 힘들다”며 “선거법 등 필요한 일이 있을 때 언제든지 임시국회를 여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고 정쟁 목적의 임시국회를 경계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검법 관련해서도 “특검을 받느냐 못 받느냐 논쟁하다가 끝났다”며 “지난 번 운영위원회를 통해 의혹이 해소됐고, 사실이 확인된 것이기 때문에 당내에서 특검할 이유가 없다(고 한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반발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김태우 전 청와대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한 특검 도입 및 관련 상임위 개최 문제를 '정쟁을 위한 장'으로 규정한 것은 거대 여당의 갑질"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의 특검요구는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의혹은 풀어야 한다는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소임"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정쟁'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면 되는 일"이라며 "특검을 거부하고 선거제 개혁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오만을 입증하는 증거가 될 뿐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