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고은별 기자]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는 22일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2019 TOAST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TOAST’의 브랜드 슬로건과 함께 2019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NHN엔터의 클라우드 사업을 총괄하는 백도민 CIO는 “NHN엔터는 TOAST의 독자적인 ‘클라우드 원스탑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지속해 왔다”며 TOAST의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먼저 강조했다.

TOAST는 2015년 대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연평균 100%의 매출 성장을 기록해왔다. 또한 게임, 쇼핑,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화된 플랫폼을 선보이며 지난해 12월 기준 약 500여 기업 고객에 서비스 중이다. 주요 기업으로는 KB금융그룹, 티몬, 충남대, YJM게임즈, 팅크웨어, 인크로스 등이 있다. 프로젝트 기준으로는 약 3만여개에 달한다.

이날 공개된 브랜드 슬로건 ‘Cloud-Ready, TOAST’는 2014년 12월 공식 런칭 이후 다양한 영역의 IT서비스 경험과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상품 라인업을 구축, 지속적인 성장을 일궈낸 TOAST만의 자신감의 표현이다.

김동훈 NHN엔터 클라우드 사업부 이사는 “2019년 TOAST는 금융과 쇼핑 분야를 발판으로 엔터프라이즈(기업)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겠다”면서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금융권 등 국내 클라우드 시장 수요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NHN엔터 측은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인 TOAST가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OAST는 국내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존 온프레미스(on-premise) 고객의 부담을 고려해 점진적 클라우드 전환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금융, 공공 분야 등 자체 구축을 위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다수의 클라우드 사업자를 선택하는 멀티 클라우드를 모두 서비스한다.

김 이사는 “서비스 장애나 보안 이슈가 민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경험이 곧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TOAST가 페이코(금융), 고도몰(쇼핑), 한게임(게임) 등 다양한 IT서비스 경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금융과 쇼핑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충분히 선택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울러 NHN엔터는 TOAST의 일본과 북미 지역 등 글로벌 진출 계획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올해 일본과 북미 지역에 TOAST의 글로벌 리전이 구축된다. 일본 도쿄에는 2월, 북미는 5월에 각각 오픈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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