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일곱번째) 대표와 이낙연(왼쪽 여섯번째) 국무총리, 김수현(오른쪽 다섯번째)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01.2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번 해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에 대해 지난해보다 약 6조원을 더 풀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이번 설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명절 물가안정, 위기지역의 중소 영세 취약계층 지원을 지난해 대비 6조원을 더 확대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설 민생 안정을 위한 정부지원 규모는 총 35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번 대책은 상대적으로 더 어렵고 소외된 소상공인ㆍ저소득층, 특히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우선 당·정·청은 안정세에 있는 설 성수품 가격 유지를 위해 주요 성수품 공급량을 늘리고 직거래 장터 등의 할인판매도 추진할 전망이다.

전통시장(온누리) 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을 기존 5%에서 10%로 늘렸다. 구매한도 역시 월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했다. 이는 판매 규모를 지난해보다 2100억원 이상 올린 금액이다.

아울러 9개 고용산업 위기지역대상에는 1만명 수준의 희망근로사업 인건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그러면서 내달 2~4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 역귀성·귀경할인(30~40%)도 시행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추진키로 했다.

설 연휴 기간인 다음 달 2∼6일까지 4대 고궁과 종묘, 조선왕릉 등을 무료 개방하고 14개 국립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등지에서 특별공연이나 체험행사를 열기도 한다.

아울러 최저임금법 등 노동현안 법안, 미세먼지 해소, 체육계 폭력근절, 저출산 등 민생법안, 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입법과 상법·공정거래법 등을 올해 상반기 중점법안으로 꼽고 조속한 처리를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논의를 약속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아직 통과되지 못한 국정과제 관련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에 요청했다”며 “당도 입법적 뒷받침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하면서 야당과 소통 등 법안 처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청와대에서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정태호 일자리·윤종원 경제·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각각 자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