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글로벌 글로벌 정가 이모저모
日 아베, 첫 국회 시정연설 "북한과 국교 정상화 목표"...韓 언급 없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오후 198회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중의원과 참의원 합동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윤소희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올해 첫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국 언급 없이 북한과의 국교정상화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8일 오후 198회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열린 중의원과 참의원 합동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북한과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를 정상화하는 것을 올해 목표로 삼고 있다”며 “이를 위해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 미사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 불신의 껍데기를 깨야 한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마주 보며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단성 있게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를 진정으로 안정된 평화와 번영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그동안의 발상에 사로잡히지 않는 새 시대의 근린외교를 힘차게 전개하겠다”면서 중국, 러시아, 북한은 물론 중동, 아프리카 지역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했다.

하지만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 초계기 위협비행 등으로 갈등으로 빚고 있는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특히 일본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개헌 문제에 대해선 “헌법은 국민의 이상을 담는 것이자 다음 시대의 길잡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논의가 진전되길 바란다는 입장만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받습니다] 월요신문 MDN이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뉴스 가치나 화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사 제보 및 사진·영상 등을
월요신문 편집국(wolyo2253@daum.net / 02-2253-4500)으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미투운동 승리 정의승리 2019-02-18 22:27:52

    미투운동 승리 정의승리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 하자 종교 개판이다 검색하자 적극홍보하자 모두 행복하소서 ...   삭제

    • #국민알권리가있다# 썩은놈들 퇴 2019-02-18 22:21:52

      #국민알권리가있다# 썩은놈들 퇴출합시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서 검색필독하자
      1.종교 개판이다 2. 성범죄 1위목사 3.인생을 사기치면서 살지 말자 4.장경동 망언은 사기다 5 이순신장군을 사탄이라는 개독사기 속지말자
      6 황교안 병역의혹 7 황교안 아들 병역 특혜의혹 8.황교안 병역면제 김광진 담마진 9 노희찬 황교안 담마진 청문회 10 황교안 발뺌 #손혜원 실체를 알자 유튜브 검색창에서 -손혜원동생- 검색하자 유튜브 검색창에서 -황장수 뉴스브리핑- 검색해서 손혜원 동생 손현 나오는 12345부 감상하십시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