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드루킹 댓글 조작' 관련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등 혐의에 대한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19.01.30./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야당과 여당이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조작을 벌인 혐의로 2년형을 선고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30일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으로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도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김 지사가 댓글로 대선 여론을 조작하고 여론조작의 대가로 인사를 약속한 것은 민주주의를 유린한 중대한 범죄"라면서 "즉시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문 대통령은 김 지사의 대선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은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일탈한 정치인에 내려진 당연한 판결"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주의 파괴자’ 김경수, 이제 시작"이라며 "‘불법여론조작 사건’은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 선거제도를 공격한 ‘질 나쁜 선거범죄’다. 10년도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거짓 덩어리’ 김 지사는 부끄러움을 알고 사퇴하라"며 "김 지사의 '진짜 배후'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주의 폄훼에 대한 사법부의 엄중한 판단으로서 당연지사”라고 판단했다.

박 대변인은 “현직지사에 대한 법정구속을 계기로 정치권은 정상적 민주주의로 거듭나고, 사법부는 국민의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날 "원칙적으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나 이후 재판과정에서 이번 판결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명확해져야 할 것"이라고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드루킹 특검은 김동원씨의 진술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며 수사 방향의 갈피를 잡지 못한 채 종료됐다"면서 "많은 국민들은 드루킹 특검의 무리한 수사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이번 재판과정에서도 그런 의문들이 명확히 해명되기를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김 지사의 법정구속으로 경남 도정의 공백이 우려된다"면서 "혼선이 최소화되길 바라며 대법원의 판단까지 차분히 지켜보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해놓은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증거가 부족한 억지 논리로, 스스로 사법신뢰를 무너뜨리는 방식으로 인정해 최악의 판결을 내렸다"면서 김 지사의 선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법원의 짜맞추기 판결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양승태 사법부의 비서실 판사인데, 그 재판장의 공정성을 의심하던 시선이 마침내는 거둬질 수 있길 지금도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