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9.02.06./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개최된다.

집권 3년차를 맞는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하원 회의장에서 열린 신년 국정연설에서 이같은 내용이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담하고 새로운 외교의 일환으로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역사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과의 관계는 좋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날 관계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을 앞두고 텔레비전 앵커들에게 이같이 언급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북미의 두 번째 만남은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지 첫 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에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로는 베트남 다낭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돼왔다.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중 무역전쟁 종식을 위해 오는 27~28일 다낭에서 만날 것이라는 보도도 이를 뒷받침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시 주석의 연쇄회동을 가질지 주목된다.

아울러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방북 길에 올랐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오전 6시50분께 서울에서 출발해 오전 9시3분께 오산 미군기지에서 이륙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특별대표의 평양 방문은 작년 10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함께 방북한 이후 약 3개월만이다.

국무부에 따르면 이번 실무협상에서 북미는 이달 27~28일로 합의된 2차 정상회담 관련 준비와 지난해 6월 개최된 첫 정상회담의 합의사항 이행을 논의한다.

특히나 북미는 북한의 '비핵화 구체적 조치'와 미국의 보상안을 두고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어 이날 실무협상의 주요 의제도 이 쪽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는 물론 우라늄및 플루토늄 핵 농축 시설과 미사일 관련 시설의 추가 폐쇄 방안과 함께 미국의 상응 조치 등을 집중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와 종전 선언, 평화협정 체결 논의, 인도적 지원 확대를 비롯한 대북 제재 완화 방안 등이 미국의 상응 조치로 언급되고 있다.

한편 조셉 나이 전 미국 국무부 부차관은 5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개인적 관계가 북핵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착각에 빠져선 안 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관련 상황을 잘 다루지 못해왔다고 생각한다”고 혹평했다.

그는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충분한 대가 없이 너무 많은 것을 내줬다"며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정말 이런 착각을 하고 있다면, 스스로를 속이는 위험에 처해 있을지도 모른다"고 경계했다.

나이 전 부차관은 이어 "더 합리적인 일련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며 시간표 설정, 검증과 같은 북핵 활동을 제한하기 위한 합리적 방법을 마련하는데 목표를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