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 기반 강화 기대

20일 베트남 국민은행 하노이지점 개점식에서 참석한 조남훈(왼쪽부터) KB금융지주 글로벌전략총괄 상무와 하정 KB국민은행 자본시장본부 전무, 권태두 국민은행 하노이지점장, 허인 국민은행장, 오보열 국민은행 CIB고객그룹 부행장, 최창수 국민은행 글로벌사업본부 상무가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KB국민은행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하노이지점’을 오픈하고 개점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개점식에는 허인 국민은행장과 김도현 주베트남 한국대사, 응우엔 반 주 베트남 중앙은행 은행감독원장 및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계 기업 관계자 등 150여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국민은행 하노이지점은 지난 2011년부터 영업 중인 호치민지점에 이은 베트남 내 두 번째 지점으로 최근 베트남의 개발 및 투자, 한국기업 진출이 집중되고 있는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기존에 진출한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 기반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민은행은 서울 본점과 하노이지점 내 전담조직 운영을 통해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에 특화된 디지털뱅킹모델을 개발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현지 리테일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허인 은행장은 “신남방정책의 중심 국가인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 지점을 설치함으로써 베트남 북부지역에 진출한 기업에 대한 여·수신 및 수출입금융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IB시장, 자본시장, 디지털뱅킹 서비스 및 KB금융그룹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한 원스톱 종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은 풍부한 노동력과 정치적 안정성, 적극적 투자유지 정책, 내수시장 잠재력 등을 기반으로 매년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1억명에 가까운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데 반해 은행 이용률은 낮아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며, 수많은 현지 진출 한국기업과 한국 본사를 잇는 글로벌 금융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