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장 앞에서 민주노총 노조원들이 자유한국당 해체를 주장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019.02.27./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가 27일 한국당 규탄 집회로 난장판이 됐다.

한국당 전당대회가 열리는 일산 컨텍스 행사장에서 민주노총, 자한당규탄시민연대, 5ㆍ18민주화운동을 기억하는 촛불대학생ㆍ청년들 등 시민단체 소속원 수십명이 나타나 기습시위가 열렸다. 행사장 건물 입구까지 진입한 이들은 전당대회 후보들의 '5·18 폄훼 소동'과 '탄핵 부정' 발언을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당대회장 입구를 점거하며 ‘역사왜곡정당 해체하라’ ‘괴물 자유한국당’ ‘부끄러운 역사왜곡, 온 국민이 분노한다’ ‘세월호 참사 중대 범죄혐의자 황교안’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해체하라 자유한국당”을 주장했다.

또 “전두환 군부 독재정권에 맞서 피 흘려 지킨 민주주의 역사를 훼손하고 이제는 촛불혁명까지 전면으로 부정한 자유한국당을 가만히 둘 수 있느냐”며 “국민들이 다시 촛불의 광장을 되찾고 자유한국당을 없애야 한다”고 소리쳤다.

자유한국당 당원들은 이들을 저지하기 위해 "민주노총은 해체하라, 빨갱이는 물러가라"고 몸싸움을 벌이면서 1시간 가량 대치가 이어졌다. 전대는 시작 전부터 아수라장이었다.

전당대회가 시작하기 직전 경찰이 행사장 밖으로 집회 인원들을 내쫓았으나 한국당을 규탄하는 집회는 식을줄 몰랐다.

행사장 밖에서도 집회를 이어가자 결국 경찰은 집회자 중 수십명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체포해 연행했다.

연행된 인원은 약 60명 여 명으로 파악되며, 이들은 인근 지역 경찰서에서 조사받고 있다고 알려졌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당 대표와 새 지도부를 발표할 전망이다. 이번 선거 결과는 27일 오후 7시께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