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태경 의원, 김관영 원내대표, 권은희 정책위의장. 2019.03.05./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상반기 공채시즌이 시작된 가운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낙하산 인사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보다 한 수 위”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6일 창원시 성산구 정당사무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 12월 31일까지 무려 340개 공공기관에서 434명의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 9월, 바른미래당은 이미 친문 낙하산 공공백서를 발표했고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며 “그런데 그 이후로 일어난 상황을 조사해보니 낙하산 캠코더 인사가 더욱 심해졌고 그 속도가 낙하산을 넘어 이제 수직강하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뿐만이 아니라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같이 임기 전 사퇴압박이 의심되는 부분도 상당수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체 23개 부처 중 11개 부처에서 제출받은 사퇴현황 자료를 보면, 총 64명에 달하는 임원들이 임기 전에 교체됐다”며 “이들에게 사퇴 압박이 있었는지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3월 임시국회에서 국민의 복리를 저해하는 낙하산 캠코더 인사를 뿌리 뽑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각종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서 철저한 조사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2일에도 정부의 전수조사 결과 182건의 공공기관 채용비리가 적발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의도적 방해로 멈춘 고용비리 국정조사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
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우리 사회에 깊게 뿌리내린 적폐로, 채용비리 근절은 촛불 민심의 핵심 요구사항인 만큼 절대 그냥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시 청년 최고위원 후보인 신보라 의원도 지난달 22일 "문재인 정권이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에는 눈 감고 있다"고 호소한 바 있다.

신 의원은 이날 오후 성남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문 정권은 일 없는 정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청년들이 들러리냐"며 청와대가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드는 '쇼'를 했지만 청년 일자리는 씨가 말랐다. 쪼개기 아르바이트와 실업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정부는 상반기 공채시즌을 맞아 국민권익위원회, 고용노동부와 함께 33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당부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는 이같은 내용의 '공공기관 인사 담당자 워크숍'을 정부세종청사에서 갖는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달에 발표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계기로 마련됐다. 정부는 조사 결과를 전체 공공기관과 공유하고, 공정채용에 대해 특별히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