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업무시간 단축…글로벌 부문까지 확장 예정

<사진=KEB하나은행>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KEB하나은행은 디지털 전환 추진의 일환으로 로봇기반 업무자동화(RPA)를 구축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구축사업을 통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이 대체함으로써 사람이 처리할 때 발생하는 실수를 방지하는 동시에 직원은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의 신규 업무로 배치가 가능하게 된다.

여신관리, 외환업무, 투자상품 등 총 7개 분야 10개 단위 업무에 대해 업무처리시간의 94%를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고 나머지 6%만 사람이 처리하게 된다. 처리업무는 ▲외국환 제재 리스트 자동 업데이트 ▲펀드상품 등록 자동화 ▲기업 만기도래 채권 자동 통보 ▲지급정지 해제 자동화 등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1차 구축사업 완료에 이어 RPA의 고도화 및 전행적 확산을 위해 2차 구축사업을 진행 중이며 현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량 경감 및 파급효과 높은 업무를 선별해 올 상반기 내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KEB하나은행 이노베이션&ICT 그룹 권길주 부행장은 “1차 RPA사업의 구축완료로 손님을 위한 디지털 전환에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국내 업무뿐만 아니라 글로벌사업 부문까지 폭넓게 로봇사무자동화를 적용하는 2차 사업도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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