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릉군(군수 최수일)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선정한 ‘2017∼2018 한국관광 100선’에 울릉도·독도가 3회 연속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사진은 독도 전경.2017.01.11./사진=울릉군 제공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는 일본 고유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된 새 초등학교 검정교과서를 26일 공개해 반발이 거세다.

일본 정부는 이날 독도의 영유권 주장이 담긴 4~6학년 사회과 교과서 9종을 검정 통과시켰다. 이날 검정 승인한 교과서 12종 중 독도 관련 기술이 없는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는 3종이다. 즉 올해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75%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기술한 것이다.

이번 검정은 2017년 개정된 문부성의 신학습지도요령이 독도와 쿠릴 4개 섬열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명시토록 했다. 관련 해설서는 독도에 대해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라고 쓰여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해 "일본 정부의 오만함을 규탄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26일 서면브리핑에서 "제국주의 침략 역사에 대한 자기반성은 고사하고 그릇된 영토관과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심으려 드는 아베정권의 야욕은 결국 국제사회의 지탄과 고립을 불러올 것임을 깨닫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의당도 "한국을 대상으로 한 혐오정치에 초등학생까지 동원하겠다는 발상이 공포스럽다"고 호소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내고 "아베 총리와 일본 극우세력은 자국 내 어려운 정치·경제상황에 쏠린 눈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 독도를 악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일본 극우세력의 역사왜곡이 도를 넘었다"며 "이는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 대변인은 “일본의 양심있고 학식있는 국민들은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정확히 알고 있다”며 “더 이상 거짓 주장이 먹힐 성인은 없으니, 또 다른 거짓 학문의 피해자로 어린 초등학생들을 찾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의 거짓말은 국가를 향한 불신으로 이어질 것이고 불신은 국가의 붕괴로 이어지기 마련이다"라며 "일본인의 애국심이 바다로 가라앉기 전, 역사 왜곡을 사과하고 정확한 역사관을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일본을 향해 “즉각 백지화 할 것”을 촉구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일본의 '독도 왜곡' 교과서 승인은 지난 20세기 추악한 제국주의 역사에서 단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일본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호소했다.

김 대변인은 "일본이야말로 '한번도 제국주의 만행을 반성한 적 없다'는 의미에서 '고유 전범국가'"라며 "왜곡된 역사 인식을 주입해서 자신의 아이들까지 전범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면서 "일본 정부가 초등학생부터 거짓된 영토관념과 왜곡된 역사인식을 주입하면 미래의 양국관계는 물론 세계평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면서 "일본 정부는 양국관계의 미래를 위해 역사를 직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교육에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같은 사태에 우리 정부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담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역사의 교훈을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있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