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전북대와 제주대가 2020학년도 약학대학 신설 대학으로 최종 확정됐다. 입학정원은 각각 30명이다.

교육부는 약대 신설을 신청한 12개 대학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전북대, 제주대, 한림대에 대해 2차 심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교육부는 “약대 지원 의지가 강하고 부속병원 등 약학 실무실습과 교육·여건을 충실히 갖춘 학교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대학의 교육 여건, 약대 발전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구 중심 약대로 성장할 가능성과 경쟁력이 있는 대학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자료=교육부.

이번 약대 신설은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약대 정원 60명 증원 계획을 교육부에 통보함에 따라 추진됐으며, 고신대와 광주대, 군산대, 대구한의대, 동아대, 부경대, 상지대, 유원대, 을지대, 전북대, 제주대, 한림대 등 모두 12개 대학에서 신청했다.

약학계·이공계·교육계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소위원회는 약대 신설을 신청한 12개 대학을 대상으로 1차 평가를 실시해 1차 심사 통과대학으로 전북대와 제주대, 한림대를 선정했다.

교육부 실·국장으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는 1차 심사 통과대학 3곳을 방문해 대면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친 후 최종 결정을 내렸다.

현재 약대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총 35개 대학, 입학정원 1693명이다.

이날 교육부 발표로 전북대와 제주대가 약대 신설에 합류하면서 내년부터는 총 37개 대학 정원 1753명으로 늘게 됐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