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장혜원 기자] 구조동물 안락사와 후원금 횡령 등 혐의를 받는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29일 결정된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5분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면서 “케어의 안락사가 불가피하게 이뤄져 왔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끔찍하게 도살되는 동물들 85%를 살리고 나머지를 인도적으로 안락사한 게 과연 동물 학대인지 법원의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케어의 안락사는 인도적이었고, 수의사에 의해 전혀 고통스럽지 않게 행해진 것이 경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며 “20년 동물운동하는 기간 동안 제 안위를 위해 살지 않았고 단 한번도 사익을 위해 법을 어긴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보호소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구조한 동물 200여 마리를 안락사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케어의 후원금 가운데 3300만원을 개인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빼돌린 혐의와 케어 소유의 충주 동물보호소 부지를 단체가 아닌 박 대표 개인 명의로 구입한 혐의(부동산실명법 위반)도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안락사를 시킨 동물 수가 많아 사안이 중대하고 도주나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영장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