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앞서 암제거 등 복강경 수술시 수술환부에 광학기술을 이용, 혈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혈관을 피해 조직을 절제, 출혈을 최소화하는 복강경 조직절제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경제투어 아홉번째 일정으로 22일 충북 오송을 찾아 바이오신약 업계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뒤 신약개발을 위한 민간주도형 커뮤니티 '오송 신약 혁신살롱'을 찾았다. 이곳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신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업인들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오늘 충북 오송에서 관계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기술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전 주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전략 아래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R&D 확대, 금융 및 세제지원, 인허가 규제 합리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등을 뼈대로 한 ‘바이오헬스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바이오헬스 분야를 2030년까지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는 등의 정부 계획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선포식에서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 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며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 우리에게는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을 앞서갈 최적의 기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나아가 생명윤리는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코오롱 '인보사' 사태를 의식해 안전장치를 마련한 걸로 풀이된다. 코오롱생명과학은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를 개발했지만 허가되지 않은 성분이 들어간 것이 드러나 판매가 중단됐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바이오 국가비전 4대 핵심과제 가운데 '인허가 규제 합리화' 과제에는 바이오의약품 분야 ‘인체세포 등 관리업’ 제도 신설, 유전학적 계통검사 의무화를 담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바이오 사업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표현하자 바이오업계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바이오헬스산업을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제약협회 측은 "이번 ‘바이오헬스 혁신 전략’이 국민의 건강한 삶과 생명을 지키는 공익적 가치를 강화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단단한 토양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은 규모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세계적 경쟁력을 축적했다.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의약품 수출은 매해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고, 2018년 한해에만 글로벌 제약사들에 대한 신약 기술 이전 규모가 5조원을 돌파했다. 아시아와 중남미는 물론 선진 시장 진출의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북미 혈액제제 공장·유럽의 제약공장 인수 등 단순 수출을 넘어 현지화 전략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광범위한 오픈 이노베이션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 스마트공장을 비롯한 선진 생산인프라 구축 등 전방위적 혁신 행보도 거듭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다국적 제약사들도 제한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백신과 희귀질환치료제 분야의  의약품 개발을 성공시켜 빠른 속도로 수입의약품을 대체하는 등 보건주권 차원의 산업계 역할론도 조명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협회 측은 "제약·바이오산업계는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와 양질의 의약품 개발·생산을 통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지키고,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고용있는 성장을 구현해 나가는 국민산업이자 미래 주력산업으로서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