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금융투자업계 대표들과 3일 오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업계 현장 간담회를 가지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주애 기자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는 3일 오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업계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여야 정무위 의원들이 직접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국회가 두 달 가까이 공전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의원들이 함께 참여한 간담회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가 있다.

간담회에서는 ▲금융위원회의 자본시장 혁신과제 ▲금융거래지표법 제정 ▲사모펀드 체계 개편 ▲아시아펀드 패스포트 도입 ▲자본시장 과세체계 개선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등의 현안을 놓고 금융투자업계와 의견 교환이 있었다. 특히 증권거래법·소득세법과 관련된 자본시장 과세체계 개선과 퇴직연금 근로자의 효용 확대를 위해 현재 개별 계약형 연금을 공동 기금형 플랫폼으로 정책적 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에 금융투자업계의 관심과 호응이 높았다는 것이 유 의원 측의 설명이다.

유 의원은 "자본시장법이 통합 시행된 지 10주년을 맞았다. 이후 시장은 양적·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23년만에 증권거래세 인하가 적용된 지난달 30일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21% 늘었고 거래대금은 6% 늘어난 걸로 봐서 증권시장도 화답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자본시장 활성화에 정무위원 간 큰 견해 차는 없다"며 "자본시장법 개혁을 통해 서로 논의하고 개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자본시장과 금투회사 역할이 최대한 발휘되길 기대한다"며 "국회가 개원되면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자본시장 활성화 및 금융투자회사의 실력 발휘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왼쪽에서 다섯번째)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여당간사)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가진 금융투자업계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주애 기자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