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가운데)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최초로 검찰총장에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지명 직후인 17일 오전 11시 30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며 만난 취재진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자는 검경 수사권 조정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 개혁 등 현안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차기 검찰총장으로 발탁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윤 후보자에 대해 "서울지검장으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의지로 국정농단,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 이끌어 검찰 내부뿐 아니라 국민들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고 대변인은 “윤 지검장은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했고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여줬다”며 “그가 우리 사회에 남은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뿌리 뽑는 동시에 시대적 사명인 검찰 개혁과 조직 쇄신 과제도 훌륭이 완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인사혁신처로 인사안을 보낼 예정이다. 인사혁신처는 오는 18일 국무회의에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제청안을 안건으로 상정한다.  

인사혁신처가 이를 국무회의에 보내면 의결심의해 대통령 재가를 거친다.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윤 후보자가 이에 통과하면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으로 검찰총장 자리에 발탁된다.

한편 차기 검찰 총장 후보로 윤 지검장과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 김오수 법무부 차관, 이금로 수원고검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결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