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가운데)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시진핑 방북, 트럼프 방한 의미와 남북정상회담 전망' 좌담회를 마치고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성유화 기자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1일 "이달 중 남북정상회담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 필요성이 있고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북측에도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약 1시간이 넘게 비공개로 진행된 '시진핑 방북, 트럼프 방한 의미와 남북정상회담 전망' 좌담회를 마친 후 이 같이 브리핑했다.

김 장관은 이에 대한 근거로 지난해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당시 전날 약속 후 다음 날 원포인트 회담이 성사된 사례를 들었다. 때문에 추후 열릴 남북정상회담이 6월 내 개최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특히나 이번 자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일 방북한 것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북한은 한반도 정세에서 중국과의 접촉 후 결단을 내린 사례가 여러 차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지난해에도 북중 간 네 차례 회담이 있었는데 북미 간 중요협상이나 북미 간 관계 진전을 앞두고 일어난 사례가 많았다"면서 "북중 간 회담이 북한으로서는 북미관계의 소강 국면을 전환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김 장관은 대북 인도적 쌀지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장관은 "쌀은 지원 전에 도정해야 하는데 도정하면 6개월 이상 보관이 불가능해 여름에 지원하자마자 당장 소비된다“며 ”비축이나 전용될 우려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이는 야당 측의 비판에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정부는 해마다 130만t의 재고 쌀을 가지고 있고 보관비용만 연간 4300억원 이상 지불하고 있다“며 ”대북 쌀 지원 문제가 우리 식량 관리나 쌀 운용 부분에 부담이 없고 도리어 경제 부담이 줄어든다는 점을 국민이 알아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김 의원은 북한 어선과 관련해선 “논의 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실과 박정 의원실의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시진핑 방북, 트럼프 방한 의미와 남북정상회담 전망은?' 좌담회 참석자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성유화 기자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