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과거사 반성없는 무역보복 규탄, 일본산 제품 판매 전면 중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일본이 한국산 제품 수출을 규제하는 등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 가운데, 반일 감정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특히 생필품을 취급하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와 마트협회는 5일 오전 11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무역보복을 규탄하고, 일본 제품의 판매 중지를 선언하는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본정부가 과거 제국주의 일본의 침략전쟁에서 발생했던 위안부 및 강제징용에 대한 일말의 반성이나 사과도 없이 대한민국 대법원의 배상판결에 대하여 어제 7월 4일을 기해 무역보복을 발동했다. 반도체 등의 생산에 필요한 소재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가 그것. 일본 정부는 `안전보장상의 이유`라는 명목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과거 일본의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 및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임을 이미 아베 총리가 간접적으로 시인하고 있다"라며 "대한민국 중소상인·자영업단체들은 과거사에 대한 일고의 반성 없이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을 규탄하며, 일본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순히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불매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 운동을 시작한다는게 협회 측 주장이다. 

이미 일부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은 현장에서 마일드세븐 등 일본 담배와 아사히, 기린, 삿포로 등 일본 맥주, 조지아 등 커피류에 대해 전량 반품처리하고 판매중지에 돌입했다.

한국마트협회 회원사 200여 곳이 자발적으로 이러한 운동에 반품과 발주 중단에 돌입했고, 편의점, 슈퍼마켓 등의 업종으로 판매중지 캠페인이 확대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마트협회 홍춘호 이사는 "대한민국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은 과거사 반성없는 일본 정부를 규탄한다"면서 "좀 더 현실적인 접근을 통해 판매중단 운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비스업체 역시 이번 판매중단에 동참한 가운데 알려진 것 이외 많은 업체들이 일본 제품 판매 중지에 나설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