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수사권 조정·공수처에 대한 견해도 밝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전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재차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진행한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 "정치적 사건과 선거 사건에서 어느 한 편에 치우치지 않고 정치 논리를 따르거나 타협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윤 후보자는 현재 청와대와 여야 4당이 추진 중인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에 대해서도 견해를 드러냈다.

윤 후보자는 "수사권조정을 포함한 검찰개혁 논의는 이미 입법과정에 있고 그 최종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임을 잘 알고 있다"며 "다만 형사사법시스템은 국민의 권익과 직결되므로 한 치의 시행착오가 있어서는 안 되고 국민의 보호와 부정부패에 사각지대가 발생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야권은 윤 후보자 측근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과 관련한 의혹과, 윤 후보자 장모의 불기소 처분 의혹, 윤 후보자 배우자의 비상장 주식투자 의혹 등을 제기할 전망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가 수사를 맡았던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외압 가능성을 제기하며 윤 후보자를 방어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은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윤 후보자를 수사팀에서 배제하는 과정에 있어 외압을 행사했는지 여부가 쟁점이다.

이밖에도 이날 여야는 ▲검경 수사권 조정 ▲국정농단·사법농단 수사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 방안 양심적 병역거부 등 민감한 사회 이슈 등에 대해 윤 후보의 입장을 들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