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여야는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59) 인사청문회에서 기싸움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에게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한 불기소 처분 이유서 제출을 요구했다. 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어디 갔는지도 모른다. 출입국 조회사실을 달라고 해도 묵묵부답”이라며 “사건기록도 안 보여주며 시간 떼우면 뭐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언급했다. 양 원장과 윤 후보자는 지난 4월 비밀회동을 가졌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이 의원은 “결국 권력 앞에 충성한 모습이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오전까지 양 원장과의 부적절한 비밀회동 관련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하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거론했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그 당시 불기소처분한 법무부장관이 황교안 대표”라며 황 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왜 윤 전 세무서장을 불기소했는지, 부장검사의 형인데, 매일 언론에 나오고 검경 갈등이 보도됐다”며 “그러면 당시 지검장, 총장, 특히 황교안 (당시) 장관이 판단했을 것 아니냐”고 따졌다.

한편 이날 인사청문회에는 선거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무더기 고소·고발된 여야 의원들이 참석했다.

이에 대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제가 보해저축은행 건으로 검찰이 기소해 재판받을 때 국감이나 법사위에 나오면 한국당 위원들이 ‘제척돼야 한다’고 했다”며 “오늘 한국당이나 민주당이 공히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돼 수사를 받지 않고 기피하는 의원들이 언론에선 12명 있다고 한다. 위원장부터 해당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