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청와대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회담을 전격 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 무역보복 대응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과거 청와대의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여러 차례 거부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어떤 형식에도 불구하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한 어떤 형식에도 다 동의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이날 ▲대일특사 파견 ▲대미특사 파견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다만 황 대표는 청와대와 정부의 외교 라인 전면교체를 주장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의 심각성을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된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청와대에서는 황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지 미지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