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두 시간 동안 청와대 회동을 갖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자유한국당 박맹우,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평화당 김광수,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만이다.

이번 회동은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 사태를 주 의제로 다룰 예정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정부로부터 규제 사태에 대한 현안 보고를 받고 이번 규제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대책 마련을 위해 초당적 협력 방안 마련에 나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그밖에 국정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 할 전망이다.

회동 후 일본 경제보복 대응 방안 합의문 발표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합의문 발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며 "각 당에서 입장을 확인하고 합의사항을 미리 만들어 조율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의 배석자는 이해찬(민주당)·황교안(한국당)·손학규(바른미래당)·정동영(평화당)·심상정(정의당) 대표와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다. 

한편 문 대통령이 여야5당 대표와 회동 후 황교안 대표와 일대일 양자 회동을 가질 가능성에 대해선 논의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