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점-수원점, 정반대 움직임 “배경은?”

농협하나로마트 창동점은 지난 9일부터 매장 내 일본산 제품들을 모두 판매 중지해 화제다. / 사진=하나로유통 홈페이지 갈무리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일본 정부의 무역보복 조치로 인해 국내에서 일본 기업과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움직임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농협하나로마트에서 때 아닌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산 제품 판매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나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일제 불매운동 확산에 일반 소비자는 물론, 대형마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까지 참여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선 이런 상황에 최대한 국민 정서를 반영해야 하는 농협이 이른바 돈벌이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 ‘불매운동 확산’ 대형마트도 나서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협하나로마트’란 이름을 사용 중인 두 지점에서 ‘보이콧 재팬’에 따른 불매운동을 정반대 양상으로 끌어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우선 농협하나로마트 서울 창동점은 대형마트 최초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다. 중소마트  수 백여 곳이 일본 불매 운동에 나선 가운데, 대형마트가 동참한 것은 처음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다. 창동점의 경우 일본 품목을 판매 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생필품과 잡화, 식품 등 품목만 130개에 달한다.

여기엔 ‘NO Selling, No Buying’(판매하지 않고, 사지 않는다), ‘Boycott Japan’(보이콧 일본) 등의 문구가 적혔다. 또한 "매대에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비어있더라도 고객님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린다. 농협하나로가 민족자본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지난 8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하나로마트 창동점을 찾은 소비자들이 보이콧 안내문을 찍어 올린 게 주목 받기도 했다.

이는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손해까지 감내한 해당 마트에 네티즌들의 응원이 쏟아진 것이다. 이 같은 행보에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들 또한 한목소리를 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란 응원의 메시지다.

반면, 농협 하나로마트 수원점 과자 및 주류 판매 코너에는 일본을 포함한 수입산 제품이 즐비해 있다는 <시사저널> 보도가 나왔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수입산 코너 절반이 일본산 맥주와 라면, 과자 등으로 채워졌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현재 수원점은 맥주를 시작으로 일본산 제품을 매장에서 철수하기로 했다는 입장이다.

이 가운데, 농협하나로마트는 분리된 구조로 운영 주체가 달라 동일한 마트명에도 불매운동을 대하는 입장이 다를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농협경제지주 아래 ‘하나로마트’라는 이름을 사용하며 영업 중인 유통사는 농협하나로유통·농협유통·농협충북유통·농협부산경남유통·농협대전유통 등으로 알려졌다.

이에 창동점은 ‘농협유통’ 소속이며, 수원점의 경우 농협하나로유통이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농협유통 관계자는 “창동점은 저희 소속이 맞지만 수원점은 하나로유통 계열사 소속으로 봐야 한다”며 “일본 불매운동 관련에 대해선 따로 공식적인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하나로유통 관계자는 “지금 현재 상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지켜보는 입장이다. 다만 수출 물품들이 워낙 많아서 바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참여를 결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일본 불매운동은 전국적으로 확대 일로에 있는 상태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에 따르면 이들 회원사는 지난 5일부터 일본제품 판매를 중단했고, 현재까지 일본 제품 불매 선언에 참여한 마트협회 회원사는 총 35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럼에도 일각선 이번 불매운동의 장기화 가능성에 우려의 시선도 내비친다. 대형마트에서 일본산 제품의 판매량이 크게 줄게 되면 사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일본 불매운동의 시작은 일본 정부가 최근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 수출을 규제하는 조치에 나서면서부터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이 같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공동 대응책을 마련, 발표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여야가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며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아베 정부의 한국에 대한 추가적 경제보복 움직임이 수차례 포착된 가운데, 국내 반일 감정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모든 업계에 여파가 미치고 있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