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올해 첫 인도한 아프라막스급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사진 = 삼성중공업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삼성중공업이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수주했다.

19일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총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가 적용된 선박으로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S-Fugas는 영하 163도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를 적용한 LNG 연료추진선은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25년 세계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1085억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삼성중공업은 LNG 연료추진선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삼성중공업은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 함으로써 LNG 연료추진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했다. 

지난 6월에는 LNG 연료추진 초대형유조선(VLCC) 개발에 성공해 로이드 선급 인증을 획득했고 지난달에는 차세대 LNG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실증 설비 구축에 나섰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총 20척의 LNG 연료추진선(LNG운반선 제외)을 수주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친환경 선박시장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치인 78억달러의 54%를 달성했다. 수주 선종은 LNG운반선 11척, 원유 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FPSO 1기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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