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방사능 피폭 사고가 발생한 서울반도체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일부 언론에서 방사능 피폭 직원이 수십명이 넘고 협력사에 대한 물량 압박으로 안전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한데 따른 것이다.

21일 서울반도체는 "방사선 피폭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며 "이번 방사선 노출 의심자는 7명이며 이들은 혈액 검사 결과 모두 정상으로 판정됐다. 염색체 이상 검사 등 정밀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방사능에 피폭된 직원이 수십명이 넘는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반도체는 "한국원자력기술위원회가 지난 6·7·13·20일 총 4차례 방문해 방사선 노출 정도를 측정했고 장비 주변 및 해당 작업장에서 방사선 노출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사선 피폭 사고가 발생한 장비는 소형 발광다이오드 패키지 (LED PKG)를 촬영하는 품질검사 장비다. 문에 안전장치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검사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넣고 문을 닫아야만 X-ray  촬영이 가능한 구조다. 하지만, 해당 협력사는 작업 과정에서 안전 장치를 임의로 해제(테이프부착)해 문을 열고도 X-ray 촬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결국 안전 프로세스를 지키지 않으면서 작업자가 방사능에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업체가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고 작업에 들어간 이유로 서울반도체측의 '물량압박'이 있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서울반도체는 "해당 협력사와 도급계약에 따라 업무수행이 위임되어 있어 해당업체 관리자를 통해 교육 및 업무 지시가 이뤄지고 있다"며 "작업 과정에서 직원에 대한 물량 압박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