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정기 세무조사일 뿐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無”

검찰이 지난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서울 영등포구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를 압수수색했다. /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국세청이 조국 사모펀드에 연루된 한국투자증권(대표 정일문)을 상대로 세무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지난 7월부터 서울 여의도 한투증권 본사에서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국세청이 대기업을 상대로 4~5년 주기로 시행하는 정기 세무조사다.

다만 일각에서는 조국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사모펀드 의혹에 한투증권 직원이 일부 연루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일반적인 정기 조사와 달리 보다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내부 문서 등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섰다.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자녀들은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 뱅커(PB) 김 모씨의 조언을 받아 현금과 유가증권 등 재산 일부를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의 현재 소속 지점이 영등포PB센터다.

검찰은 A씨의 개인 PC와 정씨 등의 재산 관련 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작년 관보를 통해 공개한 조 후보자의 재산변동 내역에는 정씨가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관리하는 자산이 적혀있다.

또 김 씨는 지난달 31일 밤 정씨와 함께 경북 영주시 동양대 연구실에 들러 정씨 컴퓨터를 외부로 반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일 정 교수가 근무하는 동양대 연구실을 압수수색했지만 당시 정 교수의 컴퓨터를 확보하지 못했다. 이후 학교 내 CCTV 등을 통해 정 교수와 김 씨가 함께 컴퓨터를 들고 나가는 모습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는 정기적인 세무조사일 뿐 조 후보자 의혹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