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온라인 여행시장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한 민관 협의체가 탄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익스피디아그룹·호텔스닷컴 등 국내외 온라인 여행업체와 관련 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한다는게 골자다. 

민관협의체는 17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출범식을 열고 협의체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관련업계는 소비자가 만족하고 건전한 산업생태계가 조성되어야 여행업계의 지속적 발전이 가능하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참여기관 공동으로 토론회를 열고, 소비자 보호 실태 조사, 관련 사례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병구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온라인 여행사는 쉽고 저렴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해서 관광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나, 영향력이 큰 만큼 더 높은 책임감도 요구된다. 온라인 여행사가 소비자 보호와 숙박업계 등과의 동반성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를 통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상민 공정위 소비자정책국장은 "온라인 여행업계가 자율적으로 소비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나서줄 것을 기대한다. 정부는 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뜻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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