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대법원·헌법재판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부터 이어진 ‘조국 대전’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6일 국회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7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에서 서울중앙지검을 포함, 재경지검들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서울·수원고검, 의정부지검, 인천지검, 수원지검, 춘천지검 등도 대상이다.

앞서 여야는 지난 2일 대법원 및 법원행정처 국정감사에서 조 장관 자택 등에 대해 발부된 압수수색 영장의 적절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지난 3일에 있었던 헌재 국감에서는 야당 의원이 조 장관 수사를 규탄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견해를 헌재 관계자에게 묻기도 했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에서는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를 비롯해 여러 부서들이 조 장관과 그 일가에 대한 수사를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는 조 장관 수사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안들을 놓고 공방을 벌일 것이란 관측이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피의사실공표 논란을 쟁점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달 2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에게 자택 압수수색 당시 수사팀 관계자와 통화한 일이 있느냐는 취지로 질의했고 조 장관은 이를 인정한 바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관계자가 주 의원 등에게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지난 2일에는 조 장관 수사를 담당하는 검찰 관계자들을 피의사실 공표 등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 장관 일가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검찰에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은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비공개 소환된 것을 두고 ‘황제소환’이라며 비난한 바 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3일 “당초 공개소환에서 비공개로 전환된 것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의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 같아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검찰은 정씨를 황제소환했다고 ‘황제수사’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