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및 LG전자 관계자들이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LG유플러스의 자율주행 기술이 5G를 기반으로 한 자율협력주행으로 진화한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10일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차량·사물 간 통신)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Vehicle to Everything)는 5G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기지국 간 외에도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모바일 기기·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보행자(V2P, Pedestrian), 차량 대 네트워크(V2N, Network) 등도 포함한다.

이번 5G-V2X 자율주행 시연은 현대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시연자는 스마트폰 앱(App.)으로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이동시켰다. 시연자를 태운 자율주행차는 잠시 뒤 5G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를 통해 선행 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시연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어린이통학버스로 인한 어린이 사상자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라며 “특히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율주행차는 횡단보도에서 신호와 상관없이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 즉시 정차하는 모습을 보였다. 5G-V2X를 통해 구급차량의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 변경 및 서행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시연 구간을 한 바퀴 돌아 다시 출발 지점을 지나온 자율주행차는 비가시영역 지오펜싱이 나타나자 시속 10~20km로 주행 속도를 낮췄다. 잠시 뒤 다이나믹 맵을 통해 전방에서 발생한 사고 정보를 받고 실시간으로 차선을 변경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술뿐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며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세계 최초 5G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한 바 있다. 올해 8월부터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손잡고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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