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리스크 최소화…사후관리 통한 이중 관리 체계 구축
[월요신문=고병훈 기자] 신한금융투자(대표 김병철)가 고객 리스크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기 위해 증권업계 최초로 ‘상품감리팀’을 출범했다.
최근 증권업계는 불완전 판매로 인해 고객이 피해를 입는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신한금융투자는 상품 출시 후 해당 상품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사후관리까지 전담할 ‘상품감리팀’을 신설하기로 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달 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투자상품부 산하 고객수익률팀에 감리 기능을 추가하고, 상품감리팀이라는 이름으로 조직을 승격시키며 권한을 대폭 강화했다. 팀 단위에서 부서급 조직으로 승격된 상품감리팀은 기존 인원 4명에서 향후 전문 직원을 추가해 조직을 확대할 방침이다.
앞서 신한금융투자는 김병철 대표이사 취임 이후 상품 리스크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특히 금융상품 출시 전 리스크를 점검하고 상품 판매를 최종 결정하는 ‘상품관리소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하고 비정기적으로 열리던 위원회를 매주 정기적으로 개최하기 시작했다. 김 대표의 이 같은 전략은 금융상품 공급 확대와 리스크 관리 강화 효과를 불러왔다. 여기에 이번 상품감리팀 신설을 통해 상품 출시 전후 이중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통상 증권사의 감리는 사전 관리에 집중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면서 “하지만 상품 출시 이후 리스크 관리를 전담할 팀을 신설하면서 투자 상품에 대한 사후관리가 더욱 철저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고병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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