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정책에 강력 ‘반발’
이병준 부회장 “극단적 음성화…소비자 피해 더 커질 것”

한국전자담배협회가 3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전자담배 진상규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장(가운데)와 관계자들. / 사진=최은경 기자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액상형 전자담배’ 사안이 현재 우리사회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가운데, 최근 사용금지를 강력 권고한 정부 입장에 대한 업계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31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 대국민 공개토론 및 공청회 개최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수입업체, 전문판매점 등으로 구성됐다.

◆ “전자담배 극단적인 음성화로 몰아갈 수 있어”

이 자리에는 이병준 전자담배산업협회 부회장과 전자담배산업협회 차문환 임원, 전자담배 친목 커뮤니티 ‘전친모’ 운영자 등이 참석, 이번 정부 정책에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먼저 이 부회장은 “액상형 전자담배 가격은 현재 3만 원대(60ml) 수준이지만 발의 중인 담배사업법 개정안이 현실화되면 15만 원 이상 치솟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안없는 금연 정책은 결국 소비자 부담만을 가중시킬 것이란 주장이다.

전자담배산업협회는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금지 정책으로 기존 이들 흡연자가 궐련 담배로 돌아가거나, 해외직구를 통한 김장형 소비자(직접 액상을 제조하는 형태)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부회장은 “(액상형 금지로) 흡연율이 다시 높아질 것이며, 해외직구로 유입되는 액상은 위험 물질이 많이 적발된 만큼 그 위험성 또한 크다”고 우려했다.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대응책이 산업 전반의 극단적인 음성화로 이어질 것이란 설명이다.

또한 전자담배산업협회 측은 국민건강을 위해서라면 액상형이 아닌, 궐련형 하이브리드 제품에 대한 사용중지 권고가 필요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부회장은 “앞서 식약처에서 발표했듯이 궐련형 전자담배에선 발암물질과 더불어 다량의 타르가 발견됐다. 해당 제품의 증기는 액상형 전자담배보다 더 유해하다. 궐련형 하이브리드 제품의 사용중지 권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정부의 정확한 성분 데이터 요구

아울러 이들은 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전자담배에 대한 모든 유해성 검사에서 시험방법, 종류, 대상화합물 등 일반 국민들이 이해할 만한 충분한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 부회장은 국내 폐질환 의심환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놨다.

정부 입장대로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질환에 치명적인 원인이 발견됐다면 해당 확진자의 폐CT 사진이나 기타 임상판정이 가능한 사례 등 건강상태를 국민에게 정확히 알리고 공유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이 부회장은 정부가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세금증세 의혹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가향물질과 폐질환은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만큼, 정부가 가향제품만을 규제하고 있는 것은 크게 잘못된 조치라는 것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의 발표를 살펴보면 가향 물질은 폐질환과 관련이 없으며, 다만 미국 내 가향담배 금지조치는 국민건강 문제가 아닌 청소년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게 이 부회장 주장이다.

이 부회장은 “결국 정부는 현재 30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에 대한 적절한 대안책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국민 모두가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공청회 등 소통기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정부가 밝힌 액상형 전자담배 입장에 업계 반발이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체할 만한 제품 등 아무런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사용중지를 권고하는 모습만으로는 실제 사용자들의 반감을 불러모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