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조붕구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과 비공개로 단독 면담할 예정이다.

1일 키코 공대위 관계자는 "키코 사건 발생 10년 이후 처음으로 금융위원장과의 단독면담"이라며 "면담내용은 키코 사태 해결과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전반적이고 광범위한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코 공대위는 지난해 금융위가 키코 피해기업 지원방안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보완해서 실행할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우선 키코 피해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공대위는 키코 피해기업 연대 보증인 보증 해지 및 보증채무를 면제해주고, 키코 피해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수출 보증을 지원하고,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키코 피해기업 및 대표자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고, 한은특융 이자율을 적용하고, 키코 및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사태의 피해구제 방안으로 구제 기금을 조성하고, 키코 피해기업 지원 전용 재기지원펀드 조성 및 해외시장개척자금을 지원하고, 키코 피해에 대한 보상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및 제비용을 감면해주는 방안이 논의된다.

또 오버해지로 인한 피해기업의 심층조사를위한 민관합동조사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도 모색된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한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문제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환율이 폭등하면서 키코에 대거 가입했던 수출기업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줄도산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