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오찬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초청 오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초청 오찬'에 참석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겼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오찬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가치를 확산시키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동한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7월 출범한 취진위는 한완상 추진위원장과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포함해 민간위원 82명, 정부위원 15명, 국민대표 1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날 오찬에는 90여명의 위원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우리가 100년 전의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을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대한민국의 뿌리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로부터 100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임시헌장이 천명한 민주공화제를 진정으로 구현하고, 일체 평등을 온전히 이루고 있는 것일까요?"라고 반문한 뒤 "또 다른 특권의 정치가 이어지고 번영 속의 심각한 경제적 불평등이 또 다른 신분과 차별을 만들고 있지 않은지, 우리 스스로 겸허하게 되돌아봐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런 반성 위에서 되돌아본다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의 길도 명확하다는 설명이다. 또 "함께 이룬 만큼 함께 잘 사는 것이고 공정과 자유, 평등을 바탕으로 함께 번영하는 것"이라면서 "그것이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주는 가르침"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100년 전 우리는 함께 했기에 용기를 낼 수 있었고, 대한민국의 출발을 알릴 수 있었다"면서 "함께 잘 사는 나라와 평화의 한반도 또한 함께 해야만 이룰 수 있는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