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렌터카 사업·AJ렌터카 통합
현몽주 대표 “마켓 리더십 기반 고객 행복 최우선”

현몽주 SK렌터카 대표/사진=SK네트웍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SK네트웍스 렌터카 사업과 AJ렌터카가 통합법인 ‘SK렌터카’로 공식 출범한다.

SK네트웍스는 자사 렌터카 사업과 올해 1월 인수한 AJ렌터카의 통합 작업을 완료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SK렌터카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해 나간다고 26일 밝혔다.

SK렌터카 관계자는 “이번 통합으로 하나의 브랜드 아래에서 양사 역량을 결합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펼치게 됐으며 정비·보험·고정비 지출과 시스템 구축 등에서의 운영 효율성 제고도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AJ렌터카는 1988년 사업을 개시한 이래 지금까지 30여년 동안 이어온 최고 업력의 기업으로, 우리나라에 렌터카 사업을 뿌리 내렸다. 최대 관광지인 제주도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운영하는 등 현재 업계 최대인 전국 180여개의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 밀착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한국소비자 웰빙 만족지수’ 8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SK네트웍스 렌터카 사업부는 2009년 사업 본격화 이래 초기 보증금이 없는 장기렌터카 상품 출시, 국내 첫 전기차 렌터카 상용화, 법인고객들의 효율적 차량관리를 돕는 IoT 기반의 ‘스마트 링크’ 등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출시해왔다. 또한 인공지능(AI) 및 VR 기술을 활용한 ‘SK장기렌터카 다이렉트’ 서비스 개시, 중고차 온라인 공매도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주도해왔다. 이를 통해 연평균 2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이어와 2017년 업계 2위에 올라섰고, 지난 1월 업계 3위인 AJ렌터카를 인수해 이번 통합법인 출범에까지 이르게 됐다.

SK렌터카 수장으로 부임하는 현몽주 대표는 통합법인의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 구매방식으로서의 렌터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또 디지털 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 등 사업모델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장기적 관점에선 SK렌터카의 운영역량과 그룹의 모빌리티 기술력을 결합해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하는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SK렌터카가 하나된 기업문화라는 안정적인 기반 위에 성장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과 조직을 조기 안정화시키는 데에도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현몽주 대표는 “SK렌터카 출범 이후 비전과 전략 방향, 고객가치 혁신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마켓 리더십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걸맞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진화를 거듭해 고객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렌터카 선도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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