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김나연 기자]오리온은 생감자 스낵의 글로벌 누적 매출액이 4조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1988년 첫 출시 이후 올 상반기까지 51억개 이상 판매, 1분에 270개씩 팔린 셈이다. 누적 매출의 절반은 한국에서, 나머지는 베트남과 중국에서 올렸다.
오리온의 첫 번째 생감자 스낵 '포카칩'은 출시 후 6년 만인 1994년에 생감자 스낵 점유율 1위에 등극했다. 3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베트남과 중국에서는 2006년부터 생감자 스낵을 출시했다. 베트남에서 출시된 '오스타(포카칩)'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스낵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다. 중국 '하오요우취(스윙칩)'는 지난해 1600억 원을 넘는 매출을 올려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올 상반기도 전년 대비 10% 성장했다.
오리온이 생감자 스낵으로 한 해 사용하는 감자양은 20만톤 이상, 올해도 23만 톤을 예상한다. 이는 국내 감자 수확량의 40%가 넘는 수준이다. 오리온은 한국·베트남 감자 농가와 계약해 현지에서 감자를 조달한다. 중국은 내몽골에 직영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오리온은 '감자연구소'를 설립하고 두백(2000년), 진서(2023년), 정감(2024년) 등 신품종을 개발해 좋은 원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18년 두백, 2023년 진서 품종의 씨감자를 베트남에 수출하고 2024년 중국에서도 감자 신품종 'OA2132(Orion Agro 2132)'의 개발을 완료하고 현지 품종보호 출원을 진행 중이다.
최고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전분 등을 포함한 감자 속 고형분 함량에 따라 0.01㎜ 단위로 미세하게 조정하고 있다. 김·김치·고추장 맛 등 국가별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도 꾸준히 출시하는 만큼 생감자 스낵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