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세훈 서울시장의 야심 ‘한강버스 사업’을 두고 특혜 의혹과 세금 낭비 문제를 제기하며 독립 감사 실시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정치적 공세"라며 반박했다.
뉴시스를 비롯한 복수 언론에 따르면,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1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서울시의 한강버스 사업이 전형적인 특혜 행정과 혈세 낭비의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시는 선박 제작 경험이 없는 신생 업체를 선정해 한강버스 6척의 제작을 맡겼고, 이로 인해 제작이 지연되는 동안 사업비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고 지적했다.
또한 “해당 업체는 배를 만들 공장도, 기본적인 용접 장비조차도 갖추지 않았다”며 “동일 사양의 선박을 다른 업체보다 두 배가량 비싼 가격에 계약한 정황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백 원내대변인은 이어 “한강버스의 정식 운항은 1년 가까이 지연됐고 수십억 원의 시민 혈세가 허공으로 사라졌다”며 “오세훈 시장은 궁색한 해명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 사업이 시민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선거용 보여주기 사업이자 시장 치적용 예산 낭비라는 의혹이 짙다고 강조하면서, 서울시 자체 감사가 ‘봐주기 감사’로 끝나지 않도록 독립적이고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서울시는 이에 반발했다. 이민경 대변인은 입장문에서 “민주당은 야당 소속 서울시장의 주요 사업을 흠집 내려는 정치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며 “이미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이고, 국회 농해수위의 감사에서는 ‘위법 사항이 없다’는 결론까지 난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한강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해왔다”며 “남아 있는 감사도 엄정히 진행되는 만큼, 민주당의 무차별적인 공세는 감사원 감사에 영향을 주려는 행태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지난 7월 1일 시범 운항을 시작한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옥수-압구정-뚝섬-잠실 7개 선착장(마곡-여의도-잠실 급행 노선 병행 운영) 약 31.5km를 달리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으로 9월부터 정식 운영된다. / 월요신문=박윤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