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고객 비밀번호 제재심엔 “절차대로 하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은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10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징계와 관련해 “기관 제재 부분이 금융위로 넘어오면 오해받지 않고, 금융위 결정이 다른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어진 시간 내 우리의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 간담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금융지주가 행정소송 등을 통해 손태승 회장의 연임을 강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질의에 대해 “강행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이같이 답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0일 제3차 DLF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에 대해 각각 ‘문책경고’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에 대해 업무 일부정지 6개월과 과태료 부과도 금융위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에 우리금융 이사회는 지난 6일 긴급 간담회를 갖고 손 회장에 대한 제재 효력이 발휘되는 공식 통보 전까지는 손 회장 체제를 유지키로 결정하고, 행장 선임 절차도 재개키로 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주 우리금융 이사회에서 아직 금융위의 의결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르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관 제재가 금융위로 넘어오면 가급적 오해받지 않고 우리 결정이 다른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어진 시간 내에 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은행의 고객 비밀번호 도용 건에 대해서도 “절차대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일부 영업점 직원들이실적을 위해 약 2만3000명의 고객 비밀번호를 무단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이를 제재심에 올리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은 위원장은 “금감원이 알고 있다고 하니 절차대로 하면 될 것”이라며 “다만 사안의 중요성 등은 금감원에서 평가를 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니다를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우리은행 관련 사안은 금감원과 우리(금융위)가 각자 알아서 하는 것”이라며 “지금 그(우리금융)부분보다는 당장 처해 있는 현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기업들과 영세 자영업자가 어렵다. 일반 고객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 작업과 관련해선 “시장 상황을 봐야 한다”며 “선제적으로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우리금융의 지배구조 불확실성에 따른 주가 급락으로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 매각이 지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금융위는 앞서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 17.25%(약 1억2460만주)를 올해부터 3년간 최대 10%씩 분산 매각해 오는 2022년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를 마무리 짓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은 위원장은 오는 14일 발표되는 사모펀드 제도개선과 관련해 “라임 펀드 손실 규모는 라임 측에서 발표할 것 같고 금감원에서 사모펀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사하니 몇가지 비슷한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평가가 어떻게 되고 상환은 어떻게 되는지, 비슷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적되는 사안들을 개선할 방향으로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