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 신세계그룹이 주류 산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세계는 지난 3월 공시를 통해 ‘맥아 및 맥주 제조업’을 정관에 추가하며 진출 계획을 알렸다.

신세계그룹의 자회사인 신세계푸드는 서울 반포동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뒤편 반포복개천 공영주차장 인근에 1322㎡ 규모의 크래프트 비어 전문점을 오는 11월 중 문을 열 예정이다.

롯데그룹 역시 소주(처음처럼)와 맥주(클라우드)에 이어 와인 사업 진출을 계획하며 기존의 주류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이를 위해 핵심 계열사인 롯데주류를 통해 경북 경산 인근에 100만㎡(30만여평) 규모의 국내 최대 와이너리 건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정부가 담뱃값 인상안을 발표하며 증세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주세율마저 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가 잇따른 간접세 인상안을 준비하고 있었다는 의혹으로 현재 담배에만 붙고 있는 건강증진기금이 술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소주나 맥주, 위스키에 붙는 주세는 제조원가의 72%로 국세와 제방세목 가운데 세율이 가장 높다.

   
▲ 김다린 산업팀 기자

여기에 주세의 30%인 교육세와 부가가치세 10%를 더하면 실제 세율은 113%까지 올라간다. 제조원가가 100원이라면 주세 72원, 교육세 21.6원, 부가가치세 19.36원이 붙어 출고가격만 212.96원이 된다.

주세율의 증가는 결국 주류산업 전체의 축소를 야기한다. 세금이 올라 판매량이 줄어들면 제조업체에게는 실적 악화의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결국 주류 시장의 다양성을 외치며 주류산업에 야심차게 뛰어든 대기업들의 판단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한 오판의 사례로 남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