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S여중여고 문제 공론화 트위터>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성폭력 실태를 SNS를 통해 공론화해 우리들의 권리를 되찾고 싶습니다”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트위터 계정인 ‘S여중여고 문제 공론화’ 운영자의 발언이다. 이처럼 SNS를 성폭력 피해 제보 창구로 이용하는 네티즌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S여중여고 문제 공론화에 제보하는 학생들의 취지는 다양했다. 익명의 학생들은 “성희롱, 성추행을 한 선생님이 한두 명이 아니다. 몇몇 선생님들이 (성폭력 수위가) 좀 심하니까 학교 측에서 조처를 취해주지 않았다”, “기분은 나빴지만 성추행인지 몰랐다. 왜냐면 한 분도 아니고 여러 선생님들이 그랬으니까”, “나름 명문 학교지만 불이익 당할까봐 무서워서 신고도 못했다. 당한 걸 제대로 말하지도 못하고 몇 년을 마음속에서 썩히며 힘들게 살았다. 이제는 (익명으로나마) 밝히고 싶고, 내 후배들이 나처럼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목소리를 냈다.

논란이 확산되자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2일 S여중 전교생 7백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시교육청은 폭로 내용과 일치하는 응답을 다수 확보했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13일 경찰에 S여중 교사 8명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감사와 동시에 S여중 학생들에 대한 상담과 심리치료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피해 사실을 추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폭력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한 목적의 SNS 계정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9일에는 ‘C중 성희롱 공론화’라는 트위터 계정이 개설돼 성폭력 실태가 드러나자 시교육청이 조사에 착수했다. 15일에는 경기도 이천시 소재 모 레스토랑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직장 내 성희롱을 당했다”며 SNS에 폭로했다. 지난 10월에는 전직 출판사 편집자라고 밝힌 A씨의 트위터 게시글에 의해 문단 내 성폭력 실태가 공론화됐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상담심리학 전문가는 “다수의 성폭력 피해자들은 사회의 시선을 우려해 가족이나 경찰에 알리기 꺼린다. 용기를 내 알리더라도 쉬쉬하며 넘어가거나 오히려 ‘네 처신 때문’이라고 반박 당했다는 사례도 있다. 이에 피해자들은 익명으로 피해사실을 알릴 수 있으며,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인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전문가는 “SNS를 통한 성폭력 신고가 피해를 공론화하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은 있다. 하지만 과장된 내용이나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